본문 바로가기
가족이 되어가는 과정

[10대의 마지막] 10대의 꽃, 고등학교 생활 (고교 학점제)

by 미니영2 2024. 6.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

오늘은 10대의 마지막 시절인 고등학교 생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등학교 수업시간과 고등학교의 분류

 

중학교를 졸업 후에는 고등학교로 진학을 하게 되는데, 이 때 인문계 및 실업계, 그리고 특성화고, 외고, 과학고 등 고등학교의 종류가 나뉘어집니다.

외국어고등학교, 과학고등학교, 자사고 등 일명 특수목적 고등학교들은 일반적인 고등학교들의 진학시기보다 대체로 이른 편입니다. 따로 시험을 보는 경우도 많으며, 중학교 내신성적은 당연히 전교권이어야 가능합니다.

일반 고등학교의 경우 수업 50분, 쉬는시간 10분 정도를 가지고 가며, 이는 학교마다 약간씩 상이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9시에 1교시를 시작하며, 오후 4시나 5시경에 수업이 모두 마무리 됩니다.

그 이후에 자율학습을 하는 학교도 있고, 그렇지 않은 학교도 있습니다.

 

반응형

2. 고등학교 생활

 

일반 인문계의 경우, 예전에는 이과와 문과 두 개로 나뉘어 졌었는데 이제는 학점제로 바뀌어 3년간 192학점을 이수해야 졸업할 수 있습니다.

크게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나뉘어집니다.

교과는 공통과목, 일반 선택과목, 진로 선택과목으로 분류되며,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나뉘어 집니다.

교과학점 174 학점 + 체험활동 18 학점을 각 이수해야 합니다.

총 6학기 이기 때문에, 한 학기당 32학점씩 (교과 29학점, 체험활동 3학점) 이루어 집니다.

학점제를 시행한 지는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래 표를 보시면 좀 더 이해하기 쉬울 거라고 생각합니다.

고등학교 학점제 : 출처 포토뉴스

 

대학교 수강신청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되고, 차이는 1학년 때는 대부분 공통과목 위주로 수업이 진행되며 2학년부터는 좀 더 심화된 특정 과정을 나누어 선택해서 배운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2025년인 내년부터 전국의 고등학교에서 전체적으로 고교학점제를 적용 시킨다고 하며, 성취율에 따른 성취등급표도 새로 신설 된다고 하니 아래 표를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등학교 학점제 성취등급, 내신산출 방법 / 출처 : 포토뉴스

 

 

3. 학점제 선택기준

 

기존처럼 문과 및 이과, 특성화고 등으로 단순히 나누는 것이 아니라 학점제로 학생들이 스스로 선택해야 하는데 있어 생각보다 난처한 부분도 생길 것 같습니다.

선택 전, 내가 잘할 수 있고 흥미있는 과목을 먼저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원하는 대학교의 사이트에 들어가게 되면 학생부종합전형 지원 시 권장하는 과목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내가 어떤 걸 원하고 잘하는 지, 원했던 직업이나 관심 있었던 과를 진학하려면 어떤 과목을 선택해야 하는 지 비교하는데 가이드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아직 원하는 과가 없거나 진로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에는, 역으로 생각해서 싫어하거나 힘든 과목들을 나열하고 해당 과목들을 선택에서 제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4. 수능과 학생부, 생활기록부

 

대학교마다 해마다 입시요강을 발표하며, 수능과 내신을 고려하여 학생들을 뽑습니다.

크게 수능과 내신 전형으로 나뉘어 집니다.

 

1) 수능 (정시)

정시전형이라고도 하며, 수능을 보고 난 이후 성적이 나오는 12월 중순 이후부터 원서접수를 시작합니다.

보통 12월말~1월초에 접수를 마감하며, 가/나/다 군에 따라 지원할 수 있는 학교와 발표되는 시기가 모두 다릅니다. 모두 다 상향지원을 하면 위험할 수 있기에 한 군데 정도는 하향지원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학생부 (내신)

 

학생부종합전형은 고등학교의 3년간 내신성적과 생활기록부 등 모든 것을 아우르는 전형입니다. 내신성적이 잘 나올 수 있는 학교나, 내신이 좋은 학생들은 이 전형이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내신성적 이외에 앞서 말씀드린 비교과활동 (동아리, 봉사 등) 의 기재내용을 토대로 면접까지 이어지는 전형으로, 기타 활동이 많은 학생들이 가장 유리한 전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슷하지만 또 다른 유형이 학생부교과전형 입니다.

이는 내신성적의 정량화된 수치만을 놓고 비교하며, 따라서 수능을 치르고 최저등급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전형 역시 마지막 단계는 면접이 많습니다.

둘의 가장 큰 차이는, 비교과활동으로 볼 수 있고 종합전형의 경우에는 약간의 정성평가 개념이 더 강하며 교과전형의 경우에는 수치화 된 개념이 더 강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이 외의 전형

이 외에도 논술전형, 농어촌특별전형 등 다양한 전형들이 있는데, 다른 전형들은 성적 외에 충족되어야 하는 조건들이 있고 까다롭기 때문에 1), 2) 번 전형으로 방향을 두고 대학 진학을 고민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까지 가장 힘들지만 10대 시절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고등학교 생활까지 다루어 보며, 임신 때부터 10대까지의 모든 생활을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또 다른 주제를 선정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