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이 되어가는 과정

[출산 그 이후] 출산 이후 알아야 할 혜택

by 미니영2 2024. 5.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

지난글까지 임신과 출산의 전반적인 과정들을 다뤄 보았습니다.

이제부터는 출산 그 이후의 과정들, 헤택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출산가정을 지원하기 위한 혜택

 

우리나라에서는 출산가정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혜택 및 정책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주요 출산혜택은 다음과 같고, 각 시도 지자체 별로 차이는 있으니 반드시 지자체 홈페이지를 추가로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1. 출산육아지원금: 한국 정부는 출산가정에게 출산육아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이는 출산 후 육아비용을 부담하는 가정을 지원하기 위한 지원금으로, 출생 전후 1회 지급됩니다.
  2. 유아 보육료 지원: 국가에서는 유아 보육료를 일부 지원합니다. 어린이집 등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경우 일부 보육료를 국가에서 지원하여 가정의 부담을 줄입니다.
  3. 임산부·출산부 지원: 임신 중이거나 출산을 준비하는 부부에게는 건강검진 및 보건교육을 비롯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이는 건강한 출산과 출산 후의 삶을 지원하기 위한 것입니다.
  4. 어린이집 보육료 감면 및 면제: 소득이 낮은 가정이나 특정 조건에 해당하는 가정은 어린이집 보육료를 감면 또는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육비 부담을 경감합니다.
  5. 예방접종 지원: 출생 후 어린이에게는 예방접종 비용 일부를 국가에서 지원합니다. 이는 어린이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필수 예방접종에 대한 비용을 일부 경감시킵니다.

2. 각종 출산관련 경비 혜택들

 

출산 이후부터는 아이에게 들어갈 경비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서울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시도 지자체별로 지원금 및 수당들이 다양하니, 꼭 시도 지자체 홈페이지를 참고 부탁 드립니다.

 

1) 임산부 교통비 지원사업 (임신 중 또는 출산 이후 선택하여 지원 가능)

서울시 임신 출산 시 교통비 지원혜택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특정 카드사의 카드가 있어야 한다는 사항도 나와 있으니 사이트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임신기간 중 신청시와 출산 이후 신청시의 과정이 상이하여 해당 사이트에 자세하게 나와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2) 산후조리경비 지원사업

 

서울시의 경우 1인당 1명의 태아 - 100만원씩 지급되고 있습니다.

다만 100만원이 50만원씩 2개의 바우처로 지급처리 된다고 하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울시 출산 후 산후조리경비 지원사업

 

서울시 출산 이후 산후조리경비에 대한 바우처

 

다만, 각 카드사별로 선차감 후차감 되는 순위가 다르니 해당부분은 사이트 또는 각 카드사를 참고하시길 부탁 드립니다.

 

3) 엄마 북(Book) 돋움 사업

 

엄마 북돋움 사업은, 출산 초기 양육을 위한 정보를 담은 예비부모책과 태교 및 소통활동에 활용하는 우리 아이 첫 책을 제공하여 예비부모(임산부)의 건강한 출산과 양육을 지원하는 도서관의 대표적인 정보서비스 사업을 말합니다.

 

서울시 출산혜택 중 엄마북돋움 사업

 

4) 출산지원금 및 첫만남 이용권

 

- 출산지원금

 

서울시에서 출산지원금을 주는 구는 모두 6 개구입니다.

강남구, 중구, 용산구, 성동구, 금천구, 광진구이며 모두 구별로 금액은 상이합니다.

 

강남구의 경우 - 첫째와 둘째 출산 시 200만원,  셋째는 300만원, 넷째 이상은 500만원을 지급합니다.

중구의 경우 - 첫째부터 셋째까지는 차례로 100만원~300만원 차등지급, 넷째는 500만원, 다섯째부터는 1,000만원을 지급합니다.

용산구, 성동구, 금천구, 광진구에서는 셋째부터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용산구의 경우 셋째부터 200만원, 넷째부터는 400만원을 지급하고 , 성동구의 경우 셋째부터 300만원, 넷째 500만원, 다섯째 이상부터는 1,000만원을 지급합니다.

금천구는 셋째 70만원, 넷째부터는 100만원을 지급하고, 광진구는 셋째는 100만원, 넷째는 200만원, 다섯째는 300만원을 지원금으로 지급합니다.

 

- 첫만남 이용권

 

첫만남 이용권은 22년 1월1일 이훙 출생아로서 출생신고 되어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아동에게는 모두 200만원 바우처가 일시지급 됩니다.

국민행복카드로 들어오며, 사용기간은 출생 후 1년까지이고, 레저나 유흥 등을 제외한 모든 온 오프라인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합니다.

24년부터 첫째는 200만원, 둘째는 300만원으로 인상된다고 합니다.

 

5) 1인 자영업자 지원 혜택

1인 자영업자 프리랜서 출산 가구 지원

 

위 혜택은 지난달 이후 태어난 신생아가 있는 1인 자영업자, 프리랜서 가정이라면 적용되는 신설 혜택입니다.

회사나 기업에 속해 있는 근로자의 경우에는 회사 복지 등 여러 가지 정책들로 인해 혜택을 받을 수 있었지만, 1인 자영업자 또는 프리랜서의 경우 현실상 적용이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서울시에서 먼저 1인 자영업자 및 프리랜서를 위해 아이를 낳고도 조금이라도 쉴 수 있게 지원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신청일 기준으로 서울시에 거주하여야 하고(1인 자영업자 및 프리랜서 본인기준), 자녀 또한 서울시에 출생신고를 해야 합니다.

위의 대표적인 출산 혜택 외에도 서울시의 경우, 출산 및 양육에 관한 정보들이 정리되어 있는 링크를 첨부하니,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산한 여성 자영업자와 프리랜서의 경우, 기존 고용보험 지원금 150만원 + 서울시 추가 90만원으로 총 240만원 (90일) 을 보장 받게 됩니다. 

또한 지원이 전무했던 출산 배우자를 둔 남성 1인 자영업자와 프리랜서도 배우자 출산휴가 지원금 80만원을 받게 됩니다. 

 

아직 첫 시행이 되지 않은만큼 2025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하며, 신청기간은 출산일로부터 1년 이내 신청한다고 하면 되니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출산 및 기타 양육 관련 포털 사이트를 첨부하니 들어가셔서 여러 혜택을 참고하시고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umppa.seoul.go.kr/hmpg/chpo/cbit/cbitList.do

 

출산·양육 관련 포털 < 출산육아정책 < 몽땅정보 만능키

서울특별시청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대표전화 : 02-120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all rights reserved

umppa.seoul.go.kr

 

출산 이후의 혜택들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난임 지원금 및 기타 정책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